E.매거진 - 논문읽어주는약사

E.매거진 - 논문읽어주는약사

[초록입홍합 효능] 마오리족의 관절 건강 비결, 초록입홍합의 3가지 효능

약사 지니3793명이 읽었어요2022-05-10 17:17:20
초록입홍합

마오리족의 관절 건강 비결 초록입홍합

해당 내용은 특정 제품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초록입홍합 효능
1. 관절 통증 감소
2. 관절 기능 개선
3. 조조강직 개선

안녕하세요. 약사 Jinny입니다.

 

구독자 여러분의 관절 건강은 어떠신가요? 평상시 손목이나 어깨, 무릎 관절에서 느껴지는 통증 때문에 힘겨웠던 적 있으신가요? 오늘은 관절 건강이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이름난 관절 건강 소재인 ‘초록입홍합’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뉴질랜드 연안 해역에서 자라는 초록입홍합은, 일반적인 홍합과 달리 껍질이 초록빛을 띠고 있는데요. 뉴질랜드 해안 토착 마오리족의 관절 건강 비결로 알려지면서 널리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한국 식약처에서는 초록입홍합에서 추출한 오일 원료인 ‘리프리놀-초록입홍합추출오일’에 대해 ‘관절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는 기능성을 인정하기도 했는데요. 그럼 이제 초록입홍합이 어떻게 관절 건강을 지켜줄 수 있는지 학계에 보고된 연구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1. 관절 통증 감소

초록입홍합은 염증 반응을 유도하는 효소인 iNOS와 COX-2의 생성을 감소시키며, 연골을 분해하는 효소인 MMP-2와 MMP-9의 발현을 억제하여 연골 손상도 감소시킵니다. 따라서 초록입홍합을 섭취하면 염증 반응과 연골 파괴를 줄여 관절과 연골을 보호할 수 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2004년 Progress in Nutrition에 발표된 한 논문은 골관절염을 앓고 있는 피험자에게 초록입홍합추출물을 보충했을 때 관절 통증이 감소되었다는 결과를 보고했습니다.

"8주차, 12주차 및 24주차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리프리놀(초록입홍합추출물)을 투여한 환자에게 사용된 아세트아미노펜(해열진통제)의 양을 조정한 후 시각 아날로그 척도(VAS, 주관적인 통증 강도를 평가하는 방법) 통증 점수가 크게 감소하였다."

참고 논문 : Lau, C. S.; Chiu, P. K Y; Chu, E. M Y; Cheng, I. Y W; Tang, W. M.; Man, R. Y K; Halpern, G. M. (2004) Treatment of knee osteoarthritis with Lyprinol®, lipid extract of the green-lipped mussel - A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study. Progress in Nutrition. 6(1):17-31.
2. 관절 기능 개선

관절염에는 크게 골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데요. 먼저 골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 손상되거나 퇴행성 변화로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이 일어나 관절이 파괴되거나 변형이 일어나는 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질병 발생 원인은 다르지만 골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 모두 관절 통증을 유발하고 관절 기능을 크게 떨어뜨리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1998년 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에는 골관절염 환자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초록입홍합을 섭취했을 때 관절 기능이 개선되었다는 결과를 담은 논문이 게재되었습니다.

"안정 동결건조 홍합분말과 홍합유래 지질추출물 모두 통증, 붓기, 뻣뻣함을 줄이고 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의 기능 지수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다."

참고 논문 : Gibson, S., & Gibson, R. (1998). The treatment of arthritis with a lipid extract of Perna canaliculus: a randomized trial. 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 6(3), 122–126.
3. 조조강직 개선

조조강직이란 아침에 자고 일어났을 때나 오랜 시간 한 자세로 있었을 때 관절이 뻣뻣해져 움직이기 힘들다가 어느 정도 몸을 움직이면 괜찮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골관절염은 이 증상이 30분 이내로 지속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은 1시간 이상 지속됩니다.

 

이는 잠을 자는 동안 염증을 유발하는 사이토카인인 IL-6가 많이 분비되어 체내 IL-6의 농도가 높아진 결과로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초록입홍합은 이 IL-6의 분비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서 소개해 드린 논문에서는, 초록입홍합을 섭취했을 때 골관절염 환자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모두 조조강직 또한 개선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

"3개월 동안 조조강직의 개선은 모든 그룹에서 유의했다."

참고 논문 : Gibson, S., & Gibson, R. (1998). The treatment of arthritis with a lipid extract of Perna canaliculus: a randomized trial. 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 6(3), 122–126.

오늘은 초록입홍합을 섭취했을 때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이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초록입홍합은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지만 홍합에서 추출한 성분이기 때문에 조개류에 알러지가 있다면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간 질환이 있거나 혈전용해제 등을 복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전문가와의 상담 뒤 초록입홍합을 섭취하시기를 권합니다.

 

몸도 마음도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이상 Jinny였습니다.

이 글을 읽은 다른 고객님들이 관심을 가진 제품들을 모아왔어요.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해보세요!

약사 지니

중앙대 약대를 졸업하고 약국과 제약회사를 거쳐, 에스더몰과 비온뒤에서 건강정보를 전합니다.

[초록입홍합 효능] 마오리족의 관절 건강 비결, 초록입홍합의 3가지 효능

'고객' 님을 위한
전문영양상담사 대기중...

1588-4966

최근 본 상품

최근 본
상품이
없습니다.

TOP
close

이메일무단수집거부